본문 바로가기
교육, 입시

고교학점제가 2025년 전면 실시됩니다. 학점 이수 기준과 인정 기준을 알아봅시다.

by refreshingtalk 2025. 2. 16.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들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2025년 2월 15일 오후 3시 '고교학점제 온라인 예비학교'라는 제목의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가장 궁금할 학점 이수 기준과 인정 기준 등을 연합뉴스 등의 기사와 여러가지 자료를 이용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서울교육청 온라인 설명회 주요 내용

고교학점제 졸업을 위하여

1. 학점 이수 인정 기준 

 

과목별 학점 이수 기준과 최소 성취수준을 충족하기 위한 학습 방법 및 지원 방안을 안내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을 위해서는 총 192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이를 구성하는 세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과 학점 (174학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과 선택 과목을 합쳐 총 174학점을 채워야 합니다. 이를 다시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공통 과목(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 1학년에서 모든 학생이 공통적으로 배우는 과목
    •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학점이 포함됨
  • 일반 선택 과목
    • 공통 과목을 바탕으로 심화 학습이 필요한 학생이 선택하여 이수
    • 예 : 심화 수학, 심화 국어, 화학Ⅱ, 세계사 등
  • 진로 선택 과목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 예 : 프로그래밍, 경제 수학, 심리학, 국제 정치 등
  • 전문 교과 (특성화고 및 예체능, 직업계열 고교 대상 과목)
    • 특정 직업군이나 예술·체육계열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
    • 예 : 자동차 정비, 연극 실습, 미디어 디자인 등

각 학생은 본인의 진로에 맞춰 다양한 선택과목을 이수하며, 전공에 따라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이나 온라인 과목을 활용하여 추가 학점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2) 창의적 체험활동(18학점)

 

창체 활동은 학생의 인성, 협업 능력, 사회성을 키우는 교육으로, 총 18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다음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 자율활동 : 학급회의, 봉사활동, 독서 토론 등
  • 동아리활동 : 예술, 체육, 과학탐구 등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
  • 봉사활동 : 사회공헌, 지역사회 연계 활동
  • 진로활동 : 직업 탐색, 대학 전공 체험, 멘토링 프로그램 등

이 창의적 체험활동 3년간 전체 활동 시간의 2/3 이상을 출석해야 학점이 인정됩니다.

3) 졸업 기준 확인

 - 학점 관리 및 출석율과 학업 성취율 관리의 중요성 확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졸업 학점을 충족하도록 학기별로 학점 관리 상담을 진행하며. 선택 과목을 전략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단순한 출석 기반의 졸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이 직접 과목을 선택하고, 성취도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교학점제에서 학점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출석률 학업 성취율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 출석률 : 각 과목의 총 수업 시간 중 최소 2/3 이상을 출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학기에 16주 동안 주 4시간 수업하는 4학점 과목의 경우 총 64시간의 수업이 진행되며, 이 중 약 43시간(64시간의 2/3 이상)을 출석해야 해당 과목의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학업 성취율 : 해당 과목의 성취율 40% 이상을 달성해야 합니다. 이는 평가 방식에 따라 100점 만점 기준으로 40점 이상을 의미할 수 있으며, 과목별로 성취율 40%에 해당하는 점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해당 과목은 미이수로 처리되며, 학점을 취득할 수 없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학업 성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 내신평가 방식의 전환

고교학점제의 전면 도입에 따라 내신 평가 방식에도 중요한 변화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선택과 학습 성과를 공정하게 반영하기 위해 평가 체계가 개편됩니다.

  •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의 전환 : 기존의 9등급 상대평가 체계에서 벗어나, 5등급 절대평가 체계로 전환됩니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절대적인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과도한 경쟁을 완화하고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 5등급 절대평가 체계와 비율 구성 : 새로운 5등급 절대평가 체계는 다음과 같은 비율로 구성됩니다.
  • 1등급 : 상위 10%
  • 2등급 : 상위 24% (누적 34%)
  • 3등급 : 상위 32% (누적 66%)
  • 4등급 : 상위 24% (누적 90%)
  • 5등급 : 하위 10%

이러한 등급 분포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보다 명확하게 구분하고, 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5) 학점 미이수 관리

고교학점제에서는 특정 과목에서 학점 이수 기준(출석률 2/3 이상, 성취율 40% 이상)을 충족하지 못하면 미이수로 처리되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학점을 보충해야 합니다.

  • 방과 후 보충 수업
  • 계절학기(여름·겨울방학 중 추가 이수)
  • 온라인 수업 활용
  •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활용

 

 

2.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안내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단일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심화과목이나 적은 인원으로 과목 개설이 가능하도록 인근 학교와 협력하여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황 및 계획

  • 공유캠퍼스 및 거점학교 운영 : 서울시교육청은 지역 내 여러 학교가 함께 참여하는 공유캠퍼스와 특정 과목의 전문성을 가진 거점학교를 지정하고 학생들은 소속 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서울 통합온라인학교 설립 : 2025년 3월 개교 예정인 서울 통합온라인학교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과목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과목 선택 폭을 넓힐 예정으로 2024년 4월부터 과목 개설 신청을 받아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2) 지원 시스템

  • 콜라캠퍼스(collacampus) : 학교 간 협력 교육과정의 온라인 지원 시스템인 콜라캠퍼스를 통해 학생들은 원하는 과목을 손쉽게 신청하고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학생들의 개별 교육과정 설계와 과목 선택권 확대를 지원합니다.